BUSA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
POST-SCHOOL STYDY INFORMATION
일학습병행은 산업현장의 실무형 인재육성을 위해 기업이 채용한 근로자에게
NCS(국가직무능력표준)기반의 체계적 교육훈련을 제공하여 기업맞춤형 인재육성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이는 취업준비생과 기업 간 ‘인력 미스매치’현상을 줄이고 불필요한 비용 발생을 막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독일,스위스式 도제제도를 우리 실정에 맞게 설계한 제도
특성화고ㆍ마이스터고 졸업 후 취업하여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능력을 개발하고
자기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일'과 '학습'을 병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고능교육 제도
단독기업형 | 공동훈련센터형 |
---|---|
|
|
고교 |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본격 운영, '15년 9개 → '18년 67개 사업단 194개교 참여 |
---|---|
전문대 | (재학생) '18년 3기관 참여, (재직자) 고숙련 일학습병행 P-Tech 사업 '18년 23기관 참여 |
4년제 대학 | IPP(장기현장실습)형 일학습병행제 도입, '15년 13개 → '18년도 38개 대학 참여 |
참여기업 모집 공모에 따라 기업이 관할 지부ㆍ지사로 참여신청서를 제출하고,
서류심사 및 현장실사 등을 토대로 기업선정
선정된 기업과 관할 지부ㆍ지사가 "일학습병행제 사업 및 훈련실시 약정서"에 따라 약정 체결
(기업현장교사 및 HRD담당자 양성 교육)
기업현장교사 및 HRD담당자에 대한 해당분야 직무교육 실시. 훈련근로계약은 일학습병행
참여자가 교육훈련생으로서의 성격과 근로자로서의 성격이 병존하므로
"표준훈련근로계약서"를 참조하여 체결
(훈련과정 개발 및 운영 지원)
기업이 체계적으로 현장훈련(OJT) 및 현장외훈련(Off-JT)을 실시할 수 있도록
NCS 기반 교육훈련 설계(현장훈련 학습도구 지원·컨설팅) 기업별 현장훈련에 적합한
학습도구를 지원하고 컨설팅 실시
개별 기업에 맞추어 개발된 교육훈련 훈련과정이 일학습병행 인정기준에 충족하는지
여부를 '훈련과정 인정위원회' 에서 인증
인증받은 일학습병행 훈련과정에 따라 OJT 및 Off-JT를 실시하고, 관련 비용 지원
기업 자체 평가(1차)와 외부기관 평가(2차)를 통해 학습근로자의 직무능력 습득정도를 평가
2차평가 결과에 따라 일학습병행 자격 부여 가능